주변관광

거망산

HOME > 주변관광 > 거망산

거망산
덕유산에서 남으로 뻗은 백두대간 줄기가 둘로 나뉘어져 하나는 지리산으로 향하고 또 다른 능선은 월봉산을 거쳐 거망산을 지나 황석산에서 그 흐름을 멈추게 된다. 거망산은 군내에 있는 해발 1,000m이상의 11개 고봉중 막내이다. 황석산으로 이르는 능선길에 시원하게 펼쳐진 억새밭은 종주 산행의 멋을 더해주며 여기서 보면 덕유산과 지리산의 연봉이 선명하게 보인다.
기호 산행가이드
기백산에서 시작하여 금원산 거망산 황석산까지 종주산행의 장쾌한 맛이 그만이다. 1박2일은 잡아야 한다.당일 산행으로 황석산은 안의에서 8㎞ 정도 떨어진 서하면 봉전리 우전마을을 들머리로 한다. 황석산 정상까지는 2시간. 황석산성은 정상 가까운 곳에서 뻗어내린 암릉에 걸쳐있다.하산은 되돌아 가거나 동쪽 능선을 타고 망월대를 거쳐 북쪽 능선을 타면 북봉을 지나 안부에서 산내골로 내려설 수 있으며 1시간 30분정도 걸린다. 산내골로 내려서지 않고 바로 앞에 보이는 거망산을 향하여 1시간 30분정도 능선 산행을 한후 거망산에서 동쪽 지장골로 내려서면 용추폭포와 용추사가 나온다.
기백산을 북쪽으로 마주보고 있으며, 지우천이 그 가운데를 흐르면서 남강으로 빠져 나간다. 황석산은 정상에 두개의 커다란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봉은 북봉보다 더 뽀족하여 마치 피라미드를 연상하게 한다. 산행의 시발점은 용추 계곡의 종점인 삼거리에서 서쪽 계곡길로 올라가거나, 용추폭포 직전의 왼쪽 계곡길로 많이 올라간다.일단 능선에 이르면 싸리나무 억새풀이 많은 암능길이 계속되고 정상의 첫번째 봉우리를 넘어서 산성터를 지나 두번째의 진짜 정상을 오르게 될때엔 비스듬히 트레바스를 나가는 것이 안전하다. 하산할 때는 동남 계곡을 따라 내려가거나 정상의 서쪽 계곡을 따라 우전마을쪽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있다.기백산,금원산,황석산은 서로 능선으로 이어져 찾는이들은 함께 산행을 하기도 한다. 소백산맥이 덕유산, 남덕유산을 솟구치게 하면서 남덕유산에서 이어진 산줄기가 월봉산을 거쳐 기백산,금원산,황석산을 빚어 놓았다.
이들 세 산에서 흘러내린 계곡물이 용추계곡을 거쳐 지우천을 이루고 남강으로 흘러간다. 계곡이 깊고 수량 또한 풍부하며, 심원정에서 용추폭포에 이르기까지 주위의 기암괴석과 함께 곳곳에 용소와 크고 작은 폭포들이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산세가 웅장하며, 특히 금원사에서 기백산,안봉, 조두산으로 잇는 능선의 억새 풀밭이 장관이다. 황석산의 기묘한 암봉 또한 산성터의 자취와 함께 수려한 경관을 이루고 있다. 황석산 정상은 두개의 암봉이고 이 암봉을 타고 넘는 길과 암봉 서편으로 돌아 나가는 두길이 있다. 정상 남쪽 능선길을 따라가다 작은 능선을 넘어 내려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어느 길로 가든 우전 마을로 내려가게 되나 우측길로 가면 폭포를 볼수 있으므로 이 길을 택하는게 좋다.
우전마을 가운데 길을 거쳐 봉전 마을로 내려가면 남계천에 아름다운 명소, 거연정이 있다. 안의 버스 정류소 주변에는 갈비탕으로 유명한 집이 있고, 거창에는 추어탕으로 유명한 집이 있다.거망산은 용추 계곡길로 따라가다 용추사로 가는 구름다리 뒤쪽에 지은 두 번째 도로변 화장실부근에서 계곡을 건너 등산을 하면된다. 지장골 남쪽의 지능선을 따라 주능선까지 오르는 구간은 산죽과 잡목이 우거져 길이 보이지 않은 상태로 되어 있다. 주능선에서 거망산으로 가는 주변은 억새풀로 장관을 이룬다.여기서는 덕유산과 지리산의 연봉이 선명하게 보인다. 거망산 정상에서 황석산 정상 바로 밑까지는 억새에 덮인 완만한 능선이 좌우로 이어져 내려 그선이 매끈하고 아름답다.
안의면에 있는 화림동(남계천 일부), 심진동(용추계곡),거창군 위천면의 원학동의 세 절경 계곡을 함께 화림 삼동이라 부른다. 남덕유산에서 발원한 남계천 줄기를 따라 경남 함양군 안의면과 서하면에 걸쳐 있는 계곡을 화림동 계곡이라 일컬으며, 화림동은 8담,8정이 손꼽혀 왔고 현재는 농월정, 동호정,거연정,군자정이 남아 있다.
등산코스
제 1코스 : 용추사 - 지장골 - 거망산 (2시간)
제 2코스 : 장자벌 - 불당골 - 주능선 - 거망산 (2시간 30분)
제 3코스 : 서하면 우전마을-황석산성서문-황석산-거망산-용추일주문(6시간)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용추휴양림길 166 | 전화 : 055)963-8702

주식회사 함양개발 사업자등록번호: 317-81-05391 대표자: 박흥서

Copyright(c) 2011 용추자연휴양림. All Rights Reserved.